인사관리

어느 부문이든 그 부문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부문의 역사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인사관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사관리가 오늘날 어떤 모습과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사관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경로를 거쳐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다. 
역사를 공부하는 목적은 아마도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과거를 아는 것과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비례한다고 했으니까요.

경영에서 중요한 리더의 덕목 중 하나가 미래예측 능력입니다.  미래예측이 정확할수록 우리는  미래를 더 잘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인사관리의 긍극적인 종착역은 아마도 구성원 모두가 조직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쓰임이 아니라 조직 활동의 목적자체가 되는 지점일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들은 결국 사람들 즉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함이니까요.

인사관리 제도를 어떻게 바꾸어야 할 것인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인사관리의 목적과 역사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인사관리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능하면 순서대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인사관리의 의의와 목적 
  2. 인사관리 발전사
  3. 인사관리 3.0 – 성장관리 시스템 
  4. 인사관리 4.0 – 인사관리가 필요 없는 인사관리